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몬드의 효능 하루 아몬드 섭취량은 어느 정도일까요


견과류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아몬드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견과류의 대표적인 아몬드는 그 영양가가 매우 높아서 천연 보조제라고고 불리웁니다. 칼로리가 높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등의 부정적인 의견들도 있지만 1일 섭취량만 지키면 아몬드는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훌륭한 음식입니다.




아몬드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비만을 초래하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하루 20~25알 정도만 여러 번으로 나누어 드시면 좋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염증을 막아줌


아몬드에는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만들뿐만 아니라, 세포의 기능과 활동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골다공증 등 뼈 질환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또한 칼슘은 천연 진정에로도 알려져 있는데, 흥분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노화 방지 및 암, 생활 습관병의 예방 효과


아몬드의 가장 큰 특징은 비타민 E의 함유량이 여러 식품들 중에서 으뜸이라는 점입니다. 아몬드에 들어 있는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몸의 산화를 막는 기능을 합니다. 몸의 산화를 방지해 노화 방지와 안티 에이징 효과, 생활 습관병을 예방, 호르몬 밸런스를 정돈해 주는 등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암에 대한 효과도 기대가 되고 있는데요. 아몬드를 포함한 견과류를 섭취했던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비교해 봤을 때, 섭취한 사람이 결장암의 재발과 사망률이 낮았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억제와 동맥 경화를 예방


아몬드에는 올레산과 리놀레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과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올레산은 소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키고, 리놀레산은 지방의 연소를 돕는 역할도 합니다.



*변비 해소와 과식을 방지할 수 있는 식이 섬유 함유


변비를 해소시켜 주고, 다이어트에 효과를 줄 수 있는 식이 섬유가 아몬드에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몬드의 식이 섬유 함유량은 우엉의 2배, 상추의 9배나 들어 있습니다.



아몬드에 들어 있는 식이 섬유는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 섬유입니다. 물에 녹지 않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체내에 들어가면 위와 장에서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동시에 창자를 자극해서 배변을 활성화 하게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이러한 팽창하는 식이 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얻을 수 있어 과식을 막아줍니다.



*뛰어난 안티 에이징 효과가 있는 폴리 페놀 함유


아몬드의 얇은 막 부분에는 폴리 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 페놀은 비타민 E와 같은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기미, 주름, 다크서클 등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폴리 페놀은 뛰어난 항균 작용이 있어 충치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독감 등을 예방하는 기능도 합니다.



이런한 영양의 보고인 아몬드는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앞서서 말씀드렸듯이 하루 적정 섭취량으로 20~30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원래 아몬드는 100g당 600kcal의 고열량 식품이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위험이 있습니다. 식전에 천천히 시간을 들여 잘 씹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댓글